글로벌 산·학 협력 기반

국내 유일 게임연구 전문 기관

게임과학연구원

연구원 소개


건강한 게임 문화를 위한 연구원의 노력,

게임과학연구원을 소개합니다.

연구원 소개


건강한 게임 문화를 위한 연구원의 노력,

게임과학연구원 소개


김경일

사업 안내


게임과학연구원이 추진하는 연구 사업을 안내합니다.

연구 과제


연구원 직영 연구 센터인 게임과학 뇌 센터를 포함하여

학계 및 업계 전문가들과 함께 게임과학의 발전을 위하여 

다양한 연구 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학술행사


해외 및 국내 전문가를 섭외하여 지식 교류 및 최신 연구를 공유하는 심포지엄, 포럼, 클래스를 개최합니다. 학술행사를 통해

새로운 연구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합니다.

게임과학 도서 


게임과학 도서 출간은 연구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확산하는 중요한 과정으로, 게임 연구의 학문적·산업적·정책적 가치를 높이고 연구 기반을 탄탄히 다지는 역할을 합니다.

AI 허브(자료 아카이브)


게임 연구와 정책 관련 정보를 통합하고, AI를 활용해 연구자와 정책 담당자들에게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연구 활성화와 정책 개선을 도모합니다.

뉴스 · 소식


게임과학연구원의 소식을 전달합니다.

공지사항


연구원 일정, 행사 안내 등 공지사항 전달

보도자료


연구원의 학문적 · 산업적 기여 및 영향력 공유

연구보고


연구 성과 및 기관 활동 관리

사업 안내


게임과학연구원이 추진하는 연구 사업 



연구 과제


연구원 직영 연구 센터인 게임과학 뇌 센터를 포함하여

학계 및 업계 전문가들과 함께 게임과학의 발전을 위하여 

다양한 연구 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학술행사


해외 및 국내 전문가를 섭외하여 지식 교류 및 최신 연구를 공유하는 심포지엄, 포럼, 클래스를 개최합니다. 학술행사를 통해

새로운 연구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합니다.

게임과학 도서


게임과학 도서 출간은 연구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확산하는 중요한 과정으로, 게임 연구의 학문적·산업적·정책적 가치를 높이고 연구 기반을 탄탄히 다지는 역할을 합니다.

AI 허브(자료 아카이브)


게임 연구와 정책 관련 정보를 통합하고, AI를 활용해 연구자와 정책 담당자들에게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연구 활성화와 정책 개선을 도모합니다.

공지사항


연구원 일정, 행사 안내 등 공지사항 전달

보도자료


연구원의 학문적 · 산업적 기여 및 영향력 공유

연구보고


연구 성과 및 기관 활동 관리

뉴스 · 소식


게임과학연구원의 소식 전달



자료실


연구 및 관련 자료를 제공합니다.

게임과학연구원 파트너

자료실


연구 및 관련 자료 아카이빙


 


[사회] 디지털 세대 격차와 부모의 자녀 게임 이용 중재: 부모가 된 게임 세대
[사회] 고스톱 치는 아줌마들: 중년 기혼 여성들의 웹보드 게임 경험에 관한 연구
[사회] 온라인 RPG에서의 문화자본
[사회] 다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 이용 동기와 오프라인 리더십 영향 연구
[사회] <이브 온라인>에서의 집단 형성에 대한 연구 : 상호작용 의례 이론을 중심으로
[사회] 게이미피케이션을 이용한 사회적기업 사례: 트리플래닛
[사회] 온라인 비디오 게임 사용과 사회성 연구의 주요 쟁점에 관한 문헌고찰
[사회] 온라인 게임 세계 속에서 게임 사용자들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자신의 모습에서 어떠한 변화와 성장을 경험하는가?
[사회] 코로나19 시대 MZ세대 게이머의 게임 과몰입 연구: 게임 장르, 가치, 대인 심리 관계 및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사회] 온라인 게임 과몰입 이용자들이 겪은 게임 통제 경험: 근거이론 중심

게임과학연구원 파트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