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설명 및 안내
게임과학연구원의 비전이 담긴 사업을 소개합니다.
연구 과제
게임과학연구원의 연구센터인 게임과 뇌센터와 다양한 학회지,
교수 및 박사 등 전문가들과 함께 게임과학과 관련한 다각적인 연구 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학술행사
게임 전반에 대한 과학적 소식 접근성 제고를 위해 학술 행사를 개최합니다.
게임과학 심포지엄
게임과학 포럼
디그라 게임과학 클래스
게임과학 도서
국내에서 게임은 정치 및 규제 분야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는 반면, 인문 · 사회 분야로의 지식 향유는 더딘 편입니다.
이로 인해 게임과학에 관한 국내 서적 및 연구에 대한 접근이 쉽지 않습니다.
게임과학연구원은 국내 게임 산업 종사자 및 학문 연구자들을 위하여 국내 도서를 소개하고, 해외 도서 및 자료를 번역하여 시리즈로 출간합니다.
게임학문 연구의 이정표
사이버루덴스 : 게임의 미학과 문화게임학문 연구의 이정표
국내 최고 인지과학자 인정 필독서
게임하는 뇌 : '게임 인류'의 뇌과학 이야기국내 최고 인지과학자 인정 필독서
알고리즘 노동을 사유하라
알고리즘 자본주의알고리즘 노동을 사유하라
게임이라는 예술 형식에 깃든 가치
게임 : 행위성의 예술게임이라는 예술 형식에 깃든 가치
AI 허브
AI 허브란?
Game AI Hub
파편화된 게임 분야 관련 정보를 쉽게 탐색 및 활용할 수 있는 생성형 AI를 탑재한
허브를 구축하여 게임 분야 연구 및 정책지원을 활성화합니다.
활용 방안
Utilize of the Game AI Hub
게임 업계에 실증 데이터를 제공하고, 학문적으로 연구체계 및 지속성을 확립합니다.
게임을 학문의 한 분야로서 일반화하여 사회적 편견과 무관심을 극복합니다.
주요 기능
Role of the Game AI Hub
지능형 DB와 생성형 AI 기술 기반 자료를 자동 수집 및 분석하여
게임산업과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이슈 동향을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다양한 연관 자료를 제공합니다.